기본 상담 이론 중 네번째인 인간 행동 이론에 대한 정리.
기본 상담 이론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정신 분석
2. 행동 주의
3. 인간 중심
4. 인간 행동
5. 게슈탈트
6. 교류 분석
7. 현실 치료
3. 인간관
인지행동 상담에서 인간은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를 할 수 있는 존재일 뿐만 아니라 비합리적이고 올바르지 못한 왜곡된 사고도 할 수 있는 존재다.
이처럼 두 가지 사고를 모두 할 수 있는 인간이 가진 사고의 양면성에 대해 엘리스(1973)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인간은 어떤 양육을 받았는지, 또는 어떤 특성의 사회에서 자랐는지에 상관없이 많은 경우에 왜곡된 사고를 하고, 자기 자신의 목적을 좌절시키며, 과민하게 반응하고, 과잉 일반화시기며, 객관적인 자극이 전이 없는 데도 불안하고 공격적으로 되며, 그 속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생물학적인 소인을 가지고 있다.
또한 엘리스에 따르면 인간은 생물학적 • 문화적 영향을 많이 받는데, 인간이 왜곡된 사고를 하는 것은 특히 어린 시절 가족의 문화를 결정짓는 부모의 양육 태도에 의하여 획득된 비논리적인 학습 때문이라고 하였다. 아동기에는 모든 것이 어른 손에 좌우되므로 능동적으로 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지기 힘들며, 배고픔, 의복, 휴식처 등 기본적인 욕구조차 철저히 어른들에게 의존하게 된다. 그만큼 어린아이들은 전적으로 어른들의 영향을 받으며 자란다. 이렇게 부모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사고 속에는 합리적인 것뿐만 아니라 비합리적인 것도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엘리스는 어려서 부모에게서 들은 이야기를 어른이 된 후에도 그대로 믿는 사람은 없으며, 어른이 된 후까지 지속되는 비합리적 신념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러한 노력을 통하여 비합리적인 생각이나 태도, 행동을 합리적인 것으로 바꾸며 성숙한 사람으로 변화할 수 있다(홍경자, 김성남 역, 1995). 또한 사람들은 자신의 인지, 정서, 행동 과정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다. 즉, 자신의 선택에 의하여 그동안의 행동 패턴과는 다르게 반영하고 비합리적인 신념에 동요되지 않으며, 이런 자기 훈련을 지속함으로써 사는 동안 혼란을 최소한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뿐 아니라 인간은 자기와 대화할 수 있고(self-talking), 자기를 평가할 수 있으며(elf evaluating), 자기를 유지할 수 있는 (Eal 30911010g) 준재라고 결론지었다(Corey, 1991. 인간이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욕구인 사랑과 인정, 성공의 욕구에 대해 어떤 사람은 그것들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못 살 것 같은, 절박하게 필요한 것으로 생각하는 실수를 범하면서 정서와 행동의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은 자신의 한계가 어디까지인가를 자각하는 힘을 지녔으며, 아동기에 비판 없이 주입된 기본 관점과 가치를 변화시킬 능력과 자기 패배적 경험에 도전할 능력을 갖추고 있기도 하다. 따라서인지 행동적 상담 이론은 인간이 실수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계속 실수하면서도 더 평화롭게 사는 것을 배우는 창조물인 자신을 수용하도록 돕는다.
인지 행동적 상담의 대표적인 상담가인 엘리스와 백의 상담 방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4.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 행동 상담
1) 주요 개념
비합리적 신념
사람들이 정서적 문제를 겪는 이유는 일상생활에서 겪는 구체적인 사건들 때문이 아니라 그 사건을 합리적이지 못한 방식으로 지각하고 받아들이기 때문이다(Elis, 1989). 즉, 어떤 사건을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사고 방법으로 해석하기 때문에 정서적 문제를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친구와 약속했는데 그 친구가 약속 시간을 어겨서 몹시 기분이 상한 경우, 아마도 많은 사람은 친구가 약속을 어겼기 때문에 기분이 상했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엘리스는 친구가 약속을 어긴 사건을 어떻게 받아들이는가에 따라 화가 날 수도 있고 화가 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본다. 친구가 약속을 어긴 일로 화가 나는 사람은 친구가 약속 시간을 어긴 사실보다는 그 사건을 자신이 어떻게 받아들이는가에 따라 화가 난다는 것이다. 이런 사람은 '약속 시간을 어기는 일이란 절대 있을 수 없어!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화가 나게 된다.
사람들은 이와 같은 비합리적 신념을 스스로 계속 되뇌고 확인함으로써 느끼지 않아도 될 불쾌한 정서를 만들어 내고 유지한다.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열한 가지 비합리적인 신념은 다음과 같다(Elis, 1989).
• 나는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사랑이나 인정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 나는 완벽할 정도로 유능하고 합리적이며 가치 있고 성공한 사람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 어떤 사람들은 나쁘고 사악하고 악랄하기 때문에 비난과 벌을 받아야한다.
• 내가 원하는 대로 일이 되지 않는 것은 내 인생에서 큰 실패를 의미한다.
• 불행은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의해 발생한다.
• 위험하거나 두려운 일들이 내게 일어나 큰 해를 끼칠 것이 항상 걱정된다.
• 어떤 난관이나 책임은 부딪혀 해결하려 하기보다 피하는 것이 더 쉽다.
•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는 의존해야 하며 나를 돌봐 줄 수 있는 사람들이 주위에 있어야 한다.
• 과거의 영향은 절대 사라지지 않고, 과거의 경험과 사건들은 현재 나의 행동을 결정한다.
• 나는 다른 사람들의 문제나 고통을 나 자기 일처럼 아파해야 한다.
• 모든 문제에는 완벽한 해결책이 있으므로 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결국 큰 혼란이 생길 것이다.
2) 심리적 문제의 발생
엘리스의 이론 모형은 일반적으로 ABCD 모형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서 A는 선행사건을 의미하는 Activating event, B는 신념 체계나 사고체계를 의미하는 Belief system, C는 정서적 행동적 결과를 의미하는 Consequence, 그리고 D는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을 통한 개입을 의미하는 Dspute를 나타낸다. 고리(Correy, 191)의 경우, 여기에 E와 F를 포함하기도 하는데, 또는 상담자가 논박한 뒤의 효과를 의미하는 Effect, 그리고 P는 효과 때문에 나타나는 새로운 감정을 의미하는 Feeling을 나타낸다.
그러면 엘리스가 제시한 ABCD 모형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알아보자.
• AlAcivaling Even: 선행사건으로서 가족 간의 다툼, 시험에서의 실패, 친구의 비난과 같은 일반적으로 어떤 감정의 동요나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사건을 의미한다.
• B(Belief System): 신념 체계로서 어떤 사건이나 행위 등과 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해서 각 개인이 가지게 되는 태도 또는 그의 신념 체계나 사고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신경증이나 생활에 부적응을 보이는 사람들은 합리적 신념 체계나 사고방식 대신에 비합리적 신념 체계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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