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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상담이론-4)인간 행동 4

by bonui 2023. 8.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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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상담 이론 중 네번째인 인간 행동 이론에 대한 정리.


기본 상담 이론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정신 분석
2. 행동 주의
3. 인간 중심
4. 인간 행동
5. 게슈탈트
6. 교류 분석
7. 현실 치료

 

시험 치는 연습을 하면서 하는 자기 대화와 내담자의 시험 치기 자극 위계 상의 단계들을 시각화하는 연습(체계적 둔감 법)을 결합하는 일은 하나의 저 형적인 인지행동 상담의 계획을 나타낸다.
다른 스트레스 접종기법으로는 이완훈련, 심호흡 연습, 그리고 자신의 불 안을 이완 상태로 대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재구조화(re framing) 연습이 있다. 이 중 재구조화 연습은 학교에 가기 싫어하는 아이를 학교에 가게 할 때 적용할 수 있다. 아이의 불안을 유발하는 학교를 덜 위협적인 장소로 느끼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추기보다, 아이에게 하교는 친구들을 사귀고 재미있는 생활을 할 수 있는 곳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가르친다.
한편 사람들은 합리적이건 아니건 자신의 신념을 고집스럽게 붙잡고 있다. 그래서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그들이 얼마나 비논리적으로 사고하는지를 보여 주기 위해 비합리적인 신념을 강하게 논박한다. 상담자는 상담의 초기 단계에서 소크라테스식 문답법을 사용해 내담자의 문제를 찾아내어 설명해 줌으로써 내담자에게 낡은 철학적 관점을 포기하고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새로운 철학으로 바꿀 것을 주장하고 설득한다.
REBT 상담자들은 탐색, 자유토의, 통렬한 비난, 해석 등 보통의 상담 기법에 직면, 교화, 재교육 등의 기법을 첨가하여 사용한다. 상담자는 자신이 사건 자체보다는 내담자들의 신념이 어떻게 정서적 장애를 불러일으키고 있는지를 설명해 준다는 점에서 설교 적이다. 상담자는 진정으로 내담자들이 자신의 장애에 대한 이유를 이해하지 못한다고 믿고 있기 때문에 이런 점을 깨우쳐 주고 가르쳐 주려고 한다. 상담자는 상담의 한 부분으로서 책을 읽기, 특정한 과업을 수행하기, 위험을 무릅쓰기 등과 같은 과제를 내담자에게 내준다.
이처럼 인지행동 상담은 통합적인 입장을 취한다. 이들은 다양한 인지적• 정서적 • 행동적 기법을 내담자에게 따라 적절하게 적용하지만, 정서적 기법보다는 인지적 기법과 행동적 기법을 더 강조한다. 이러한 기법들은 불 안, 우울, 분노, 부부 갈등, 대인관계 기술 부족, 양육 실패, 성격장애, 강박 장애와 같은 일반적인 임상 문제 영역을 상담하는 데 적용되고 있다. 

엘리스가 제시한 중요한 인지적 • 정서적. 행동적 기법 들을 간략하게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lis, 1999).

 

인지적 기법
• 비합리적 신념 논박하기 인지행동 상담 과정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다 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을 반박하여, 내담자가 어떤 사건이나 상황 때문이 아니라 그에 대한 자신의 지각과 자기 진술 때문에 장애를 느낀다는 것을 보여 준다. 상담자는 당신의 신념에 대한 증거는 어디에 있는가, 삶이 당신이 원하는 식으로 되어 가지 않는다고 해서 왜 그것이 끔찍하고 무서운 것인가, 당신이 상황을 참아낼 수 없다는 것이 어디에 쓰여 있는가, 당신이 행동하는 방식 때문에 왜 자신이 잘못된 사람이라고 생각하는가, 당신이 생각하는 가장 나쁜 상황이 일어난다고 해도 정말로 그것이 파국적인 상황인가와 같은 질문을 함으로써 비합리적인 신념을 즉각적으로 반박한다.
이러한 반박을 통하여 상담자는 내담자의 의식을 보다 합리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하는데, 이때 내담자가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사건에 대하여 촉발되는 중요한 비합리적인 신념을 체계적인 방식으로 반박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반박은 내담자들이 비합리적 신념을 버릴 때까지 또는 적어도 강도가 약화할 때까지 '해야 한다. 당연히 해야 한다.', '절대로 해야 한다: 라는 당위를 반복적으로 반박한다.

 

정서적 기법
• 합리적 정서 상상: 이 기법은 새로운 정서 패턴을 만드는 데 도움이 돼도 및 섧게 원 강력한 정신적인 실행방법이다. 내담자는 그들이 실제 생활에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기를 원하는 방식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자신을 상상한다. 그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가장 최악의 상황 중 하나를 상상하게 하여 그 상황과 맞지 않는 부적절한 감정을 적절한 감정으로 변화시키는 방법이다. 일단 그들의 감정을 적절한 것으로 변화시키게 되면, 그들은 그 상황에서 그들의 행동을 변화시킬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이 기법은 문제가 될 수 있는 대인관계 상황에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 엘리스는 우리가 몇 주 동안 합리적 상상을 하면 더 이상 그런 신념 때문에 혼란을 느끼지 않게 될 것이라고 하였다.
• 유머의 사용: 유머는 REBT 상담자에게 가장 인기 있는 기법의 하나다.
엘리스는 내담자를 문제 상황으로 이끄는 과장된 사고와 싸우는 수단으로 많은 유머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그는 사람들이 너무 진지하게 생각하거나 생활하면서 유머 감각을 잃으므로 정서적 혼란이 생긴다고 보았다. 결과적으로 상담자는 내담자가 필요 이상으로 심각하게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에 대하여 반박하고, 틀에 박힌 생활 철학을 논박하도록 조언하는 데 유머를 사용한다.

 

행동적 기법
이 기법은 내담자에게 어떤 행동을 하게 합으로써 그의 신념 체계를 변화시키고, 이런 변화를 통해 혼란된 정서와 역기능적인 증상에서 벗어나 보다 생산적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기법이다. 행동적 기법에서 사용되는 예들은 다음과 같다.
• 행동적 숙제를 제시한다.
• 인지적 과제 주기: REBT에서 상담자는 내담자들에게 자신의 문제 목록을 만들고, 절대론적 신념을 밝히며 그 신념을 논박하게 한다. 그리고 내면화된 자기 말의 일부인 '해야만 한다.', 해야 한다.' 등을 줄이기 위해 과제를 낸다. 과제에는 REBT의 ABCD 모형을 일상생활에 적용하는 것이나 자기 도움 문항들이 포함된다. 상담자는 이러한 과제를 부여할 뿐 아니라 내담자들이 자기 제한적 신념에 도전하는 모험을 하도록 독려한다.
• 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키기: 인지행동 상담에서는 부정확한 언어가 왜곡된 사고를 일으키는 원인 중의 하나라고 주장한다. 상담자들은 사고는 언어를 조성하고 언어는 사고를 조성한다고 보기 때문에 내담자들의 언어 패턴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인다. 내담자들은 '해야만 한다... 해야 한다.'는 말들을 '그렇게 되면 더 낫다.'라는 말로 대치할 수 있음을 배운다.
• 내담자가 실생활에서 새로운 행동의 시도를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하므로 써 비능률적인 습관을 버리도록 한다.
• 내담자에게 만성적인 불안감을 경험하는 상황에 그대로 처하게 한 다음 그 불안한 감정을 장시간 경험해 볼 것을 권장한다.
• 일을 미루는 습관을 교정하기 위해서 당장 일에 착수하도록 유도한다.
• 내담자가 이미 합리적인 인간이 된 것처럼 연출하여 매사에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시도해 보라고 지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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