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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상담이론-4)인간 행동 3

by bonui 2023. 8.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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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상담 이론 중 네번째인 인간 행동 이론에 대한 정리.


기본 상담 이론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정신 분석
2. 행동 주의
3. 인간 중심
4. 인간 행동
5. 게슈탈트
6. 교류 분석
7. 현실 치료

 

• C(consequence):선행사건을 경험한 뒤 개인의 신념 체계를 통해 사건을 해석함으로써 생기는 정서적 • 행동적 결과를 의미한다. 비합리적 신념 체계를 가지고 있어서 초래될 수 있는 결과에는 지나친 불안, 우울, 분노, 죄책감, 상처 입음, 질투, 수치심 같은 것이 있다.
• D(dispute): 자신과 외부 현실에 대한 내담자의 왜곡된 사고와 신념을 논박하는 것을 의미한다. 내담자가 그들의 비합리적 신념에 도전하도록 도와주기 위해 과학적인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여기서 내담자들은 논리적 원리를 배우고 이 원리를 통해 비현실적이고 증명할 수 없는 가설을 포기할 수 있다. 이때 상담자가 할 일은 내담자가 비란리적인 메시 지에 의문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 E(effect):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거나 직면한 결과를 말한다.
• F(Feeling): 심한 불안이나 우울을 느끼지 않고 상황에 적절한 느낌이 들게 된다.
인간은 누구나 비합리적인 신념을 갖고 있다. 하지만 그 실체와 그것이 현재 우리의 생활 속에서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정확하게 알고 자신을 변화시켜 보다 합리적인 사고를 하도록 노력한다면 훨씬 현명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3) 상담 목표 및 과정
엘리스가 제시한 상담 목표와 상담 과정은 다음과 같다.
상담 목표
합리적 정서 행동 상담(REBT)에서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삶의 철학 자체를 변화시키는 데 상담의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즉, 상담자는 내담자의 증상을 없애는 데에만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일으키는 내담자의 신념과 가치체계를 새로 학습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REBT에서 지향하는 세부 목표는 자신에 대한 관심, 사회적 관심, 자기 결정, 인내성, 유동성, 부화 실한 것에 대한 수용, 헌신, 과학적 사고, 자기 수용, 위협 감수, 낙원 지상주의에서의 탈피, 좌절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인내심, 문제에 대한 책임 수용 등이다(lis & Dryden, 1997). 이와 같은 목적은 비합리적 신념의 수정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4) 상담 과정
인지행동 상담에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 상담이 진행된다. 그 첫 번 제 단계는 내담자가 해야 한다.', 당연히 해야 한다.', 해야.'와 같은 비합리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내담자 자신에게 구체적으로 보여 주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내담자들은 자신의 비합리적 신념과 합리적 신념을 구분해 내는 것을 배운다. 이때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기 패배적 신념에 대항하여 합리적인 행동을 하도록 격려하고 설득한다.
두 번째 단계는 내담자들이 비합리적으로 생각함으로써 자신의 정서장애를 스스로 지속시키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내담자들이 계속해서 자신을 재교육하기 때문에 자신의 문제에 대한 대부분의 책임은 내담자 자신에게 있다. 그러나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그들의 비논리적인 과정을 보여 주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내담자는 나는 실패를 두려워하고 있으며, 이런 두려움이 과장되고 비현실적이라는 사실을 압니다. 그러나 나는 여전히 실패에 대해 두려워하고 있습니다!'와 같이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담자가 비합리적인 사고를 인식하는 것만으로는 치료가 되지 않으므로 상담자는 내담자가 비합리적인 사고를 인식하게 되면 세 번째 단계, 즉 내담자들이 사고를 수정하고 비합리적인 생각을 포기하도록 돕는 단계를 밟아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기 비난 과정의 악순환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네 번째 단계는 내담자가 또 다른 비합리적인 신념의 희생자가 되지 않도록 인생의 합리적인 신념을 발전시키는 것을 돕는 것이다. 구체적인 문제나 증상을 해결하는 것만으로는 또 다른 비논리적 공포가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장담할 수 없다. 그래서 상담자는 비합리적인 사고의 핵심을 논박하고, 내담자에게 비합리적인 사고를 합리적 신념과 태도로 바꾸는 방법을 가르친다.


(5) 상담자의 역할
인지행동 상담에서 상담자의 역할은 내담자의 현재 문제를 일으킨 인지적 가설을 가르치고 비합리적 신념이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방식을 보여 주는 것이다. 내담자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어떤 비합리적 신념이 역기능적 정서와 행동을 만든다는 것을 이해하면, 상담자는 내담자들에게 왜 오래되고 잘못된 생각을 버리지 않고 그것에 매달리는지를 검토해 보게 한다. 이러한 통찰만으로 내담자의 성격 변화를 가져오지는 못하지만, 내담자가 계속해서 자신을 파괴하는 방식을 알게 하고 그들도 변화할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할 수는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행동적 과제를 열심히 이행하게 함으로써 정서장애와 행동장애를 만드는 비합리적 사고를 최소화할 수 있음을 적극적으로 가르친다.


(6) 상담 기술
인지행동 상담에서는 사고 재구성 방법과 행동 변화 기법을 결합해서 내담자들에게 사고와 감정의 변화를 끌어내고자 한다. 이처럼 두 가지 접근 방식의 결합은 각각의 상담 방법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하고 더욱 효과적인 상담을 실시하고자 하는 데서 비롯된 것이다. 인지적 재구성(cognitive resiructuring), 인지행동수정(cognitive behavior modification), 스트레스 접종(stress inoculation)과 같은 용어는 모두 엘리스로부터 나온 것이다. 이들 기법은 다양한 인지적 및 행동적 접근방식을 결합하고 있다.
역할연기와 결합한 스트레스 접종 방법은 인지-행동 기법의 한 예를 나타낸다. 다음은 시험 불안을 겪고 있는 내담자가 자기 대화(self talk)를 할 수 있는 예들이다.
• 시험은 아무런 재미도 없지만, 나는 다만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면 되는 거야.
• 만일 시험에서 A 학점을 받는다면 더없이 좋겠지만, 반드시 그래야만 내가 훌륭하고 가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야.
• 지금 내가 꼭 해야 하는 일은 최선을 다하여 시험을 준비하는 일이야.
그러나 내가 실패한다면 화도 나고 나에 대하여 실망하겠지만 그것이 일어날 수 있는 전부야. 나는 단지 잠깐 내가 원하는 무엇인 가를 얻을 수 없을 뿐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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