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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상담이론-3)인간중심 1

by bonui 2023. 8.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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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상담 이론 중 세번째인 인간 중심 이론에 대한 정리.

기본 상담 이론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정신 분석
2. 행동 주의
3. 인간 중심
4. 인간 행동
5. 게슈 탈트
6. 교류 분석
7. 현실 치료

 

1. 전체 살펴보기
인간중심 상담은 1930~1940년대에 미국의 심리학자인 칼 로저스(Carl Rogers)의 이론에 근거하여 발전된 상담 이론이다. 로저스는 정신분석 상담 이 인간의 본능적 욕구를 지나치게 강조하면서 상담자가 진단적이고 해석적이며 지시적인 태도를 취하는 데 반대하였다. 또한 행동주의 이론이 인간의 행동을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지나치게 단순화한 측면을 비판하였다. 그리하여 이 두 이론을 대체할 새로운 이론으로 인본주의에 기반을 둔 비지시적인 인간중심 상담을 주창하였다.
로저스는 정신분석 상담이 인간의 생물학적 본능을 강조하고 인간을 어린 시절에 억압된 무의식의 희생자로 보는 것을 반대하였다. 또한 행동주의상 담에서처럼 인간을 외부 자극에 대한 수동적인 반응체로 보는 것에도 찬성하지 않았다. 그는 본능이나 외부 자극이 성격 형성에 영향을 준다고 인정하였지만,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자기 잠재력을 실현하려는 선천적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더욱 강조하였다.
로저스는 인간이 자기 잠재력을 실현하려는 경향성이 있으므로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는 인간관에 근거하여 새로운 상담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상담자는 지시적인 태도를 통해 서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가 자신의 내부에 갖추 어진 문제 해결 능력을 활용하도록 허용적이고 비 간섭적인 분위기를 형성함으로써 내담자가 스스로 성장하도록 동기화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인간중심 상담은 프로이트 이후의 현대 상담 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이론으로써 상담 분야뿐 아니라 교육, 산업체, 종교와 문화, 철학 등 사회의 여러 분야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이 이론의 영향으로 말미암아 다른 여러 유형의 상담에서도 상담자와 내담자 관계를 중요하게 여기게 되었고, 상담자와 내담자 관계가 상담 효과에 큰 영향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2. 주요 개념
1) 인간관
로저스는 인간의 삶은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어떤 힘으로 조종당하는 삶이 아니라 개인의 자유로운 능동적 선택의 결과라고 보았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성장 가능성이 있으며, 이를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인생 목표와 행동 방향을 스스로 결정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수용하는 자유로운 존재로서 자신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능력이 있는 존재로 보았다.
인간 본성에 대한 이러한 긍정적인 관점은 인간이 심리적 부적응 상태에서 심리적 건강 상태로 나아갈 수 있는 능력을 타고났다고 믿는 것이다. 따라서 타고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조건들이 적절히 갖추어진다면 인간은 무한한 성장과 발전이 가능하다고 결론지었다. 즉, 인간은 타고난 자기실현의 경향을 발휘하기 위하여 항상 노력하고 도전하여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진정한 한 사람으로 성숙해 간다는 것이다.
2) 성격 발달
신생아는 신체적 감각에서든지 또는 외적 자극에 의한 것이든지 모든 대상과 나를 하나로 지각한다. 즉, 유아는 다른 대상과 분리된 존재인 나'로 서의 자신을 지각하지 못하며, 나'와 나 아닌 대상'을 구분하지 못한다. 이 와 같이 인생의 초기 단계에서는 자아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으며, 단지 포괄적이고 분화되지 않은 개인이 느끼는 현실만이 존재한다.
그러나 모든 인간은 자기실현 과정의 일부분인 분화를 지향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에 아이는 점차 자기 자신을 제외한 나머지 세계와 자신을 구분하기 시작한다. 로저스는 개인의 자기개념이 이 세계를 구분하는 과정에서 출현한다고 보았다. 즉, 어떤 것은 자신의 것으로 인식되고, 또 어떤 것은 자신이 아닌 것으로 인식하는 과정에서 자아가 발달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자기개념의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긍정적 관심을 받고자 하는 욕구다. 자아에 대한 의식이 생기면 모든 사람은 타인에게 온화함, 존경, 수용 그리고 사랑받고 싶어 하는 기본적 욕구가 생기는데, 특히 어머니의 사랑을 받고 보호받고 싶어 하는 욕구가 강하게 나타난다.
아동이 가진 긍정적 관심에 대한 강한 욕구는 점차 주요 타인의 자기에 대한 기대와 태도에 영향을 받도록 만든다. 대부분의 성인은 아동에게 조건적인 관심을 보인다. 예를 들어, '네가 이번 시험을 잘 치면 똑똑하다고 인정해 줄게? 라는 표현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조건적인 관심을 조건적 가치 부여라고 한다. 조건적 가치 부여는 아동의 자아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서, 아동은 자신의 욕구보다는 타인의 기준에 맞추어 행동하고 생각함으로써 타인으로부터 긍정적 관심을 받으려고 한다. 따라서 타인의 조건적인 관심이 아동에게 내면화되어 행동의 기준과 규범이 된다.
어떤 사람도 조건적인 관심을 피할 수는 없지만, 로저스는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주고받는 것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은 '만약, 그리고, 그러나'라는 조건 없이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존중하는 것을 의미하며, 로저스는 이러한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주고받을 때 개인은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 발달해 간다고 하였다.

 

3) 성격의 구조
로저스는 인간 성격의 핵심 요소를 유기체(organism), 현상학적 장(phenom-ENA field), 자기(self)라고 하였다. 먼저 유기체란 인간의 신체, 정서, 지식을 말한다. 인간은 경험에 대해 한 유기체로서 반응한다. 다시 말해, 어떤 자극 때 그 자극에 대하여 우리의 전 존재가 반응한다. 그런 의미에서 로저스는 총체적(holistic) 입장을 된다.
현상학적 장이란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험의 세계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실제적 사실이 아니라 사실에 대한 개인의 지각이다. 현상학적 장이란 경험적 세계 또는 주관적 경험으로도 불리는 개념으로, 로저스는 동일한 현상이라도 개인에 따라 다르게 지각하고 경험하기 때문에 이 세상에는 개인적 현실, 즉 현상학적 장만이 존재한다고 보고 있다. 즉, 개인은 객관적 현실이 아닌 자신의 현상학적 장에 따라 재구성된 현실에 반응하므로 동일한 사건을 경험한 두 사람도 각기 다르게 행동할 수 있다. 이러한 속성 때문에 모든 개인은 서로 다른 독특한 특성을 보이는 것이다. 또한 로저스는 인간을 자극에 단순히 반응하는 존재가 아닌 전체적으로 조직화한 체계로 보기 때문에, 현상학적 장에 따라 행동하고 생활할 때 모든 개인은 조직화한 전체로서 반응한다고 본다.
자기는 성격의 구조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전체적인 현상학적 장 또 는 지각적 장르로부터 분화된 부분으로, 나와 me에 대한 일련의 의식과 가치를 말한다. 자기는 성격 구조의 중심이며 성격 발전의 핵심이다. 자기는 유기체의 행동 일관성을 유지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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