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상담 이론 중 두번째인 행동 주의 이론에 대한 정리.
기본 상담 이론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정신 분석
2. 행동 주의
3. 인간 중심
4. 인간 행동
5. 게슈 탈트
6. 교류 분석
7. 현실 치료
2) 상담 목표
행동주의 상담의 일반적인 목표는 개인의 선택과 효과적인 삶을 증진 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이 이론에서 상담 목표는 개별화되어야 하며 언제나 구제 적이면서 관찰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 용어로 진술되어야 한다. 현대의 행동주의 상담은 상담에 관한 결정에서 내담자의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하여 일반적으로 내담자가 상담 목표를 선택하고 그것들을 상담 과정을 통해 지속해서 평가함으로써 목표 달성의 정도를 확인한다. 이처럼 행동주의 상담에서 상담 목표는 명료하고, 구체적이며, 이해하기 쉽고, 또 내담자와 상담자에 의해 합의된 것이어야 한다. 상담 목표를 결정하는 과정은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상호 협정으로 이루어지는데, 이는 상담 과정을 안내하는 계약이다. 그러나 행동주의 상담자와 내담자는 상담과 정에서 필요에 따라 목표를 변경할 수 있다. 행동주의 상담에서의 목표는 세 가지 중요한 기능을 하며, 잘 정의된 목표는 내담자의 특수한 관심 영역을 반영해 주며, 그렇게 함으로써 상담의 방향을 설정해 준다. 또한 목표는 특수한 상담 전략이나 중재 전략을 선택하고 사용하는 근거가 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목표는 상담 결과를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는 것이다. 상담자와 내담자는 모두 상담 전과 후의 발전 과정을 비교하기 위해 주요 목표의 발전 과정을 점검해 볼 수 있다. 그런데 행동주의 상담의 목표에 대해 잘못된 관점들이 있다. 우선 행동주의 상담의 주목표는 단지 장애가 되는 중상의 제거이며, 일단 치료가 된다고 하더라도 근본적인 원인이 처치되지 않았기 때문에 새로운 증상이 생긴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행동주의 상담자들은 그들이 사용하는 접근법이 단지 중상을 완화하는 데만 그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내 남자의 부적응 행동을 보다 적절한 행동으로 대치시킴으로써 부적응 행동을 없애는 것이 상담자의 임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 하나의 잘못된 관념은 상담 목표가 상담자에 의해 결정되고 부과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의 행동주의 상담에서는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상담 목표를 정하도록 하는 추세다. 윌슨(Wilson)은 내담자가 상담 목표를 설정하는 장면에서 충분히 정보를 알고 참여하여 상담 목표에 동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바람직한 작업 관계는 상담 목표를 구체화하고 그것을 달성하는 수단으로써 내담자와 상담자가 서로 협력하여 공동 작업을 하는 것이다. 이 접근법에서 초기의 상담자들은 상담자의 역할을 강조했지만, 최근에는 스스로 상담에 참여하지 않는 내담자에게는 상담 목표를 부과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3)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어떤 비평가들은 행동주의 상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기계적이고 조작적이며 비인간적이라고 말하지만, 이 분야의 다른 학자들은 좋은 인간관계를 맺는 것이 행동주의 상담에서의 필수 요소라고 주장한다. 행동주의 상담자들은 자신이 마치 로봇 같은 내담자에게 상담기법을 적용하는 프로그램화된 기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대부분의 행동주의 상담자들은 상담 과정에서 상담자의 따뜻함, 공감성, 진실성, 수용성 등과 같은 관계 변인이 상담 과정에서 일어나는 내담자의 행동 변화를 위한 충분조건은 아니지만 생각한다.
유능한 행동주의 상담자는 문제를 행동적으로 개념화하고 변화를 촉진 시키는 데에 내담자와 상담자의 관계성을 잘 이용한다. 이 문제에 대해 골드를 리드와 데이비슨(Gold fried & Davis on, 1976)은 "행동주의 상담자들이 다른 접근법의 상담자들보다 상담자와 내담자 관계의 중요성에 대해서 덜 강조한다고 해서 그들이 상담 장면에서 냉정하고 기계적으로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정신분석 상담자와 행동주의 상담자를 비교한 연구에서는 따뜻함과 긍정적 수용 면에서 차이점이 발견되지 않았다. 그리고 행동주의상 담자 들은 정확한 공감, 솔직성, 개방성, 그리고 상호 인간적인 계약을 높이 평가하였을 뿐만 아니라 정신분석 상담자들보다 직접적이고 보다 자기 개방적이었다."라고 기술하였다.
4) 내담자의 경험
행동주의 상담에서는 내담자에게 명확한 역할을 부여하며, 내담자가 상담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과 자라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내담자는 상담 목표의 선택과 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고, 문제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동기를 가져야 하며, 상담 기간과 일상생활에서 문제 행동에 대체할 새로운 행동 수행에 기꺼이 참여해야 한다. 내담자가 상담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으면 상담이 성공할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이다. 또한 내담자는 단순히 통찰을 얻는 것 이상의 것을 해야 한다. 즉, 내담자는 모험해야 한다. 새로운 행동을 실행하려는 시도에서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는 상담 적 모험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내담자는 보다 많은 적응적인 행동을 하기 위해 실험하도록 격려받는다. 또한 상담 장면에서 학습한 것을 일상생활로 일반화하고 전환하도록 격려받는다.
5)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행동주의 상담자는 과학적 지식을 인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용하기 때문에 상담에서 지시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행동주의 상담자는 부적응적인 행동을 진단하고 그 행동을 적응적인 행동으로 인도하는 상담 절차를 처방하는 교사, 무대감독, 전문가로 기능해야 한다. 한편으로 행동주의 상담자의 기능은 다른 상담 이론에서의 상담자와 비슷하다. 행동주의 상담에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보여 주는 단서에 주의를 기울이며 기꺼이 임상적 예감을 따른다. 그는 요약, 반영, 명료화 그리고 개 방형 질문을 사용한다. 그러나 행동주의 상담자를 구별하는 두 가지 기능이 있다. 하나는 특수한 것에 초점을 두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상황적인 선행 사건(antecedents)과 문제 행동의 영역, 문제의 결과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이다. (Gold fried & Davis on, 1976).
어떻게 행동주의 상담자가 이런 기능을 하는가에 대한 예로, 터널을 통과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 내담자가 상담자를 찾아왔다고 가정해 보자.
상담자는 내담자가 그런 상황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를 포함해서 그가 터널에 들어섰을 때 어떤 공포를 느끼는지를 물어볼 것이다. 이런 방법으로 상담자는 체계적으로 두려움에 대한 정보를 모을 것이다. 두려움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가? 어떤 상황에서 두려움이 일어났는가? 그럴 때 어떻게 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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