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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상담이론-2)행동주의 2

by bonui 2023. 8.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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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상담 이론 중 두번째인 행동 주의 이론에 대한 정리.

기본 상담 이론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정신 분석
2. 행동 주의
3. 인간 중심
4. 인간 행동
5. 게슈 탈트
6. 교류 분석
7. 현실 치료

 

3) 사회학습 접근
세 번째 경향은 반두라 19ameduin, 197)에 의하여 발달한 사회학습 접근이다. 반두라는 행동주의 이론이 지나치게 행동의 결과에만 집착하여, 학습을 설명하기에는 너무 많은 제약이 있다고 지적하면서 사회학습이론을 주장하였다. 그는 학습에 대한 전통적인 행동주의적 관점을 비교적 정확하지만 불 완전하다고 믿었고, 학습에 대한 부분적인 설명을 해 줄 뿐이며 상황적 측면, 특히 학습에 미치는 중요한 사회적 영향을 간과하고 있다고 하였다.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은 보상이나 처벌의 결과로서만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관찰학습 또는 모방학습의 결과로서도 형성됨을 강조하였다. 인간의 행동은 칭찬이나 강화물을 받음으로써 강화되기도 하지만 타인의 행동을 관찰 함으로써 이루어지기도 한다. 반두라고 사회학습이론의 이론적 토대는 강화이론에 있다. 아동은 자기 행동에 대해서 직접적 강화를 받지 않더라도 다른 아동이 보상이나 벌을 받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강화를 받기 때문에, 보상받는 행동은 학습되고 벌 받는 행동은 학습되지 않는다. 이를 대리학습이라고 한다. 반두 라에 의하면 관찰학습은 주의 집중-기억-운동 재생-동기의 네 가지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진다. 한 과정이라도 빠지면 사회학습이론의 모형은 불환 전한 것이 되며, 성공적 모방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대리경험이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반두라고 주장은 학습자 내부에서 학습 과정이 진행된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이며, 인간의 내적 과정을 인정함으로써 인간 학습의 인지론적 경향을 함께 수용하는 것이다.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학습하는 것은 외부 환경의 직접적인 자극(강화)뿐만 아니라 우리 내부의 인 지적 요인이 함께 작용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 학습이론을 결합해 놓은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사회학습이론은 직접 관찰할 수 없는 기대, 사고, 신념 등과 같은 인지 과정의 연구를 학습연구에 포함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관점을 넓히게 되었다. 사회학습이론가들의 견해에 따르면 행동은 개인적 변인과 환경적 변인의 계속된 상호작용의 결과다. 즉, 환경 조건은 학습을 통해서 개인의 행동을 조성하게 하고 이러한 개인의 행동은 다시 환경 조건들을 형성하게 되어, 양자가 서로 맞물려서 인간 행동의 결정 요인으로 작용한다.
4) 인지적 경향
네 번째 경향은 행동주의 상담에서의 인지적 경향이다.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학습은 자극 간의 연합에 의하여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즉, 고전적 조건형성에서 학습을 무조건 자극과 조건 자극 간의 연합에 의해서, 그리고 조작적 조건형성에서 학습은 행동과 그 결과 간의 연합에 의해 설명된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연합적 설명이 비판받고 있다. 연합적 설명이 인간을 너무 수동적인 역할을 하는 존재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학습에 대한 인지적 관점은 이와는 달리 학습에서 인지적 요소의 역할을 강조하고 학습을 외현적 행동의 변화라는 측면보다는 오히려 지식의 습득이라는 측면으로 보고 있다. 다시 말하면, 외현적 행동으로 나타나지 않더라도 학습은 일어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예를 들면, 시험을 위해 오랫동안 공부한 사람이 시험에서 낙제점수를 받았다고 한다면 학습이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을 뜻하는가? 아마도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학습은 일어났으나 단지 그것이 제대로 표현되지 못했을 수도 있을 것이다. 즉, 학습과 수행은 분리되어 생각될 수 있다. 그리고 최근의 행동주의 상담에서는 사고 과정을 중요하게 다룬다. 심지어는 행동의 문제를 이해하고 상담하는 데 인지적 요인을 중심 역할로 선정하고 있다. 외적 사건이 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대개 인지 과정에 의해서 결정되며, 이 인지 과정 또한 행동이 가져오는 사회적이고 환경적인 결과에 영향을 받는다. 행동주의 접근에서는 개인의 행동과 환경의 결과에 서 일어나는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이를 통한 자기 지시적 행동 변화를 추구한다.
3. 주요 개념
1) 인간관
초기의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을 환경적이고 유전적인 영향에 의해서 결정되는 무기력한 운명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되며, 인간은 본질적으로 그들의 사회문화적 환경에 의해서 형성되고 결정된다고 보았다.
• 인간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상태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
• 인간은 환경의 자극에 의해 반응하는 유기체다.
• 인간의 행동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
•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부정적 혹은 긍정적 습관으로 구성된다.
• 인간의 행동은 생활 환경이 제공하는 강화의 형태와 그 빈도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나 현대의 행동주의 상담은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인간 행동에 대한 과학적 견해에 기초한다. 이 관점은 인간은 단지 사회문화적 조건의 산물이라는 결정론적 관점이 아니라 그 자신의 환경을 변화시키는 주체자라는 것이다(Bandura. 현대의 행동주의 상담에서는 인간이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면이 강조되면서, 인간의 자유와 자신의 의지에 의한 선택을 중심으로 한 인간의 능동적인 측면이 강조되는 경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 접근에서 자기 지도, 자기 관리, 자기 통제 등의 개념이 나오면서 인간의 새로운 측면이 강조되고 있다. 즉, 인간은 자기 행동을 스스로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행동은 추동 또
'는 욕구에 의해서 동기화되고, 보상과 처벌이라는 형태의 강화에 의해서 견고해지거나 약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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