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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상담이론-1)정신분석 2

by bonui 2023. 8.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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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상담 이론 중 첫번째인 정신 분석 이론에 대한 정리.


기본 상담 이론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정신 분석
2. 행동 주의
3. 인간 중심
4. 인간 행동
5. 게슈 탈트
6. 교류 분석
7. 현실 치료

 

의식
의식은 개인이 각성하고 있는 순간의 기억, 감정, 공상, 경험, 연상 등을 이는 것을 말한다. 즉, 현재 자각하고 있는 생각이다. 프로이트는 우리가 자각하고 있는 의식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고 우리가 자각하지 못한 부분이 많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전의식
전의식은 특정한 순간에는 인식하지 못하나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기억되는 것을 말한다. 즉, 현재는 의식 밖에 있지만 노력하면 쉽게 의식으로 가져올 수 있는 부분이다. 바로 그 순간에는 의식되지 않지만 특정한 순간에는 인식하지 못하나 조금만 주의를 집중하면 이용할 수 있는 기억을 말한다.
무의식 
무의식은 인간 정신의 심층에 잠재된 부분이며 전혀 의식되지 않지만 결정하는 데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개인 내에는 무의식이 의식되거나 행동으로 직접 표현되는 것을 막는 강한 저항이 존재한다. 무의식은 직접 눈으로 볼 수 없지만 여러 증거(꿈, 말의 실수, 망각, 자유연상 등)에 의해 추론될 수 있다.

(3) 성격 구조
인간의 성격 구조는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에 의해 작동된다. 이 구성 요소는 개별적으로 작동되는 것이 아니라 원초아는 생물학 (id), 나0(ego), 초자아 적 구성 요소로, 자아는 심리적 구성 요소로, 그리고 초자아는 사회적 구성요소로 전체적으로 기능한다. 프로이트는 인간 자체를 에너지 체계로 보면서(Corey, 2003), 세 요소 중 어느 한 요소가 에너지에 대한 통제력을 더 많이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인간의 행동 특성이 결정된다고 보았다. 
원초아
원초아는 심리적 에너지의 원천이자 본능이 자리 잡고 있는 곳이다. 원초아는 '쾌락의 원칙'에 따라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비논리적이고 맹목적으로 작용한다. 원초아에는 욕망 실현을 위한 사고 능력은 없으나 다른 욕망 충족을 소망하고 그것을 위해 움직일 뿐이다. 이 과정은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진다. 
자아
자아는 원초아의 본능과 외부 현실 세계를 중재 또는 통제하는 역할을 한다. 자아는 '현실의 원칙'에 따라서 현실적이고 논리적 사고를 하며 환경에 적응한다. 자아는 현실의 원칙에 따라 원초아와 초자아, 그리고 환경 간의 균형 유지를 위해 노력한다. 원초아가 맹목적으로 욕구의 충족을 꾀하는 데 비해 자아는 주관적 욕구와 외부의 현실을 구별할 줄 아는 현실 검증의 능력이 있다.
초자아
초자아는 쾌락보다 완전을 추구하고 현실적인 것보다 이상적인 것을 추구한다. 초자아에는 부모로부터 영향을 받은 전통적 가치관과 사회적 이상이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초자아는 도덕에 위배되는 원초아의 충동을 억제하며 자아의 현실적 목표를 도덕적이고 이상적인 목표로 유도하려고 한다. 즉, 초자아는 도덕적이고 규범적인 기준에 맞추도록 요구한다.

(4) 성격 발달
프로이트는 한 개인의 행동 및 성격 특성이 적응적으로 형성될 것인지, 부적응적으로 형성될 것인지는 어렸을 때의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특히, 생후 6년간의 경험은 매우 중요하며, 그 시기에 경험하는 갈등과 그것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습득한 관점과 태도가 나중에 성인이 되어서까지 무의식 속에 남아 지속해서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심리성적 단계 동안 아동에게 일어나는 일들이 성인기의 성격 형성을 돕고, 심리성적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하지 못하거나, 심하게 박탈되거나, 과도하게 몰두하게 되면 어떤 한 단계에 '고착(ixation) 된다. 고착이란 어떤 한 단계에서 미해결된 문제를 경험함으로써 야기되는 성격 발달의 정지를 말한다. 더욱이 자신의 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하였다 하더라도 이후의 생활에서 심한 어려움을 겪게 되면 '퇴행(regression)을 보이게 된다. 퇴행이 한 발달 초기의 보다 만족스러웠던 단계의 감정이나 행동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에릭슨의 성격 발달이론은 프로이트의 이론과 유사한 점도 있지만 다음의 두 가지 점에서 차이가 있다.
첫째, 프로이트의 심리성적(psychosexual) 측면이 성적 에너지 또는 기비 도의 갈등과 해결을 통한 평형을 기준으로 발달 단계를 설정하고 있다면, 에릭슨은 심리·사회적(psychosocial) 측면의 발달 단계를 설정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프로이트는 리비도가 발달 단계에 따라 신체의 특정 부위에 축적돼 이 감동 상태를 만들며, 감동을 전업하는 부위에 따라 다섯 개의 거리 성적인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반면에 에릭슨은 한 개인과 다른 사람 및 외부 세계 간의 관계에서 유발되는 갈등과 그것을 성공적으로 해결하는 경험이 인간의 성격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 단계에서 겪는 중요한 갈등을 하나의 위기라고 여기며, 이 위기를 적절히 해결하는 것을 인간의 발달에서 성취해야 할 중요한 과업(developmental tasks)이라고 본다. 이 위기를 잘 넘기고 과업을 성취하였을 때 인간은 다음 단계로 성장해 가지만 그러지 못하였을 때는 그 단계에 머물거나 퇴행한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둘째, 프로이트가 청소년기의 발달에 관해서만 설명하고 그 이후에 청소년이 발달 단계의 연속이라고 보고 있다면, 에릭슨은 그 이후의 발달에 대해에서도 언급하고 있다. 고리(Corey 이 두 사람의 이론에서 단계를 구분하는 시기나 강조점에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다음과 같이 하나로 통합하여 심리성적 발달과 심리·사회적 발달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표로 제시하고 있다((표 6-1) 참조).
정신분석 상담에서 성격의 발달 과정은 내담자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와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를 개념화함으로써, 상담자와 내담자는 내담자의 발달 단계에서 중요한 갈등과 이루어야 할 과업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게 되며, 그와 관련된 중요한 감정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된다. 구체적으로 상담자는 성격 발달 단계를 이해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상담자는 발달 과정의 각 단계에서 이루어야 할 중요한 과제(자아 정 체감, 친밀성, 생산성 등)와 주로 갈등하는 주제('나는 누구인가?, '어떤 목적과 의미를 가지고 살아야 하는가?, '이 고독감은 어디에서 오는 것인가?, 나는 어떻게 살아왔는가?' 등)가 무엇인지 알게 되면서, 그러한 과제가 지금 내담자가 제시하고 있는 호소 문제와 어떤 관련을 가졌는지를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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