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상담 이론 중 일곱번째인 현실 치료 이론에 대한 정리.
기본 상담 이론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정신 분석
2. 행동 주의
3. 인간 중심
4. 인간 행동
5. 게슈탈트
6. 교류 분석
7. 현실 치료
4. 상담 과정과 기법
1) 상담 목표
현실치료의 목표는 내담자가 자기 행동과 선택에 책임을 질 수 있고 만족스러운 방법으로 자신의 심리적 욕구인 사랑과 소속, 힘, 자유, 즐거움을 충족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이다. 근래서는 정신과 치료를 해야 하는 못 든 사람은 자신의 기본적 욕구를 충족할 수 없기 때문에 고통을 받는다고 지적하였다. 그리고 중상의 심각성은 개인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할 수 없는 정도를 반영하는 것으로 보았다(Glaser, 1965). 현실치료에서는 자신의 기본적인 욕구에서 비롯된 바람이 정말 무엇인가를 파악하지 못했거나 혹은 파악했다 하더라도 효과적으로 그러한 바람을 충족하지 못하는 것을 문제로 본다. 따라서 현실치료의 주요한 상담 목표는 일차적으로 내담자가 정말 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그의 기본 욕구를 바탕으로 파악하도록 하는 것이다.
내담자의 바람을 파악한 후, 상담자는 바람직한 방법으로 그 바람을 달성할 수 있도록 조력한다(노안용, 2005), 즉, 내담자가 자신의 현실에 기초하여 책 인감 있는 행동을 선택하는 방법으로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도록 돕는다.
2) 상담 과정
현실치료의 상담 과정은 크게 상담 환경 가꾸기와 내담자 행동 변화로 인도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상담 환경 가꾸기
우볼딩(Wubboldling, 1986)이 현실치료 상담 과정에서 제시한 상담 환경 가꾸기, 즉 내담자와 좋은 관계 형성하기를 위한 권장 사항은 ① 내담자에게 눈 맞춤, 수용적 자세 등의 주의를 기울이는 행동하기, ② 침착하고 예의 바르며 신념을 가지고 항상 열정적이고 확고하고 진실하기, ③ 내담자의 어떠한 행동도 내담자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려는 최선의 선택으로 보고 판단 보류하기다. 이에 반해 금지 사항은 ① 상담자는 내담자의 변명을 받아들이지 않도록 조심하기, ② 상담자는 내담자를 비판하거나 처벌하지 않으며 논쟁하지 말기, ③ 내담자를 쉽게 포기하지 않기다.
(2) 행동 변화를 위한 상담 과정
현실치료의 상담 과정은 일명 R-W-D-E-P 과정으로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1단계: 내담자와 상담관께 형성하기(R)
상담자와 내담자가 친구처럼
개인적으로 친밀한 관계(relationship: R)를 형성하는 단계다. 상담자와 내담자의 이러한 우정 관계는 상담의 시작부터 종결까지 계속 이어져야만 상담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다. 내담자와의 이러한 유대관계는 결코 상담자의 내 남자에 대한 책임을 전제로 하지 않으며,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의존한다는 의미 또한 아니다. 유대관계는 내담자와 상담자에게 자유롭고 책임감 있으며 자율적으로 기능할 것을 요구한다.
2단계: 욕구 탐색하기(W)
상담자는 내담자가 원하는 바(wants: W)를 탐색하기 위해 "당신이 정말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통해 내 남자가 스스로 원하는 것과 충족되지 못한 욕구 등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3단계: 현재 행동에 초점 두기(D) 현실치료에서는 내담자의 감정보다 한다는 행동(doing: D)에, 다시 말해 과거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두는 것을 강조한다. 상담자는 이 단계에서 내담자에게 '당신은 지금 무엇을 하는가?'와 같은 질문을 한다. 여기서 '지금'이란 현재에 초점을 둔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내담자의 과거는 바꿀 수 없으며, 변화가 가능한 것은 현재와 미래뿐이기 때문이다. '당신' 이란 초점을 제삼자에게나 외부 환경, 변명, 이유에 두지 않고 내담자 자신에게 둔다는 것이다. 그리고 '하는'이란 전체 행동 중에서 현재의 행동에 강조점을 둔다는 것이다.
4단계: 내담자가 자기 행동 평가하기(E) 내담자의 행동 평가(evalua-tin: E)는 내담자 스스로 자기 행동을 평가하는 단계다. 이때 상담자는 내 남자의 현재 행동이 자신의 욕구 충족에 도움이 되는지(긍정적인지) 혹 은 방해가 되는지(부정적인지)를 포함하여 내담자가 자기 행동을 스스로 평가하도록 돕는다.
5단계: 책임 있게 행동하는 계획 세우기(P)
욕구 충족과 관련된 내담자의 현재 행동 중에서 비효과적이고 부정적인 행동을 찾아 효과적이고 긍정적인 행동으로 고치기 위해 계획(planning: P)을 세우는 단계다. 이것은 현실치료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 중 하나다. 여기서 긍정적이라는 것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는 데 있어 현실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고 타인에게 손해를 끼치지 않는 모든 행동을 말한다. 반면 부정적이라는 것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하는 데 있어 현실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거나 타인에게 손해를 끼치는 모든 행동을 말한다. 이때 계획은 간단하고, 달성할 수 있으며, 측정할 수 있고, 즉각적이며, 계획자에 의해 통제되고, 지속해서 실천하는 것이어야 한다. 즉, 계획은 개별 내담자의 동기와 능력의 한계 등을 고려해서 세워야 한다.
(3) 상담 과정에서의 유의 사항
상담자가 상담 과정 중에 특히 유의해야 할 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계획 실천에 대한 약속
계획 세우기가 이루어지면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그가 계획한 활동을 일상생활에서 그대로 실천하겠다는 다짐을 받도록 한다. 계획한 활동을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상담자를 포함한 여러 사람에게 다짐하지 않으면 내담자가 그것을 실천할 가능성이 줄어들거나 계획 자체가 무의미해질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내담자에게 계획 실천에 대한 확약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내담자가 계획을 수행하지 못한 경우 변명을 허용하지 않기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수립한 계획을 내담자가 실행하지 못하였을 경우, 상담자는 내담자의 어떠한 변명도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계획을 실행하지 않은 데 따른 잘못을 받아들이도록 함과 아울러, 상담 과정의 5단계(계획 세우기)로 다시 돌아가 함께 새로운 행동 계획을 수립하거나 혹은 이전에 수립한 행동 계획을 수정하도록 돕는다.
처벌을 사용하지 않기
현실치료에서는 처벌을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상담자는 내담자가 스스로 자기 행동 결과에 대한 책무를 받아들이도록 돕는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행동에 대해 비난하지 않고 변명을 받아들이지 않으며 판단하지 않는다. 그보다는 내담자가 정말로 자기 자신을 변화시키고 싶어 하는지에 관심을 가진다.
절대 포기하지 않기
상담자가 내담자의 변화 가능성에 대해 희망을
버리거나 그 가능성을 완전히 포기하는 것은 내담자가 자신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내담자가 어떠한 말이나 행동하더라도 상담자는 내담자의 변화 가능성을 끝까지 믿어야 한다. 상담자가 내담자를 포기하지 않을 것임을 내담자가 믿는다면 상담 관계가 확실해지고 계획이 실행되며 상담은 더욱 촉진될 것이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담이론-7)현실치료 1 (1) | 2023.08.21 |
---|---|
상담이론-6)교류분석 3 (0) | 2023.08.10 |
상담이론-6)교류분석 2 (0) | 2023.08.10 |
상담이론-6)교류분석 1 (0) | 2023.08.10 |
상담이론-5)게슈탈트 3 (1) | 2023.08.09 |